Ⅲ. 평시조에서 사설시조로의 텍스트변형
시조 가운데는 거의 동일한 내용을 평시조와 사설시조로 형식을 달리하여 노래하는 경우가 상당수 보이는데 이는 이들 텍스트 사이에 사설교섭관계가 있었다는 증거가 될 것이다. 평시조로 된 텍스트가 앞서고 사설시조로 된 것이 나중일 때 이들 둘 사이
변형을 가해서 만드는 조작사진, 컴퓨터 기술의 발달로 말미암아 등장하는 합성사진이 대표적인 예다. 전민조, 『가짜사진 트릭사진』, 서울:행림출판, 1999, pp. 4~5.
이런 것들과 더불어 왜곡 사진의 대표적인 표본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텍스트와 함께 제공되는 사진의 왜곡이다. 텍스트는 사진
텍스트가 생성하는 의미를 생각보다 명료하게 거론하기 어렵다는 것이었다. 예컨대 뚜렷한 탐정소설식 플롯의 내러티브 진행이 흥미를 유발했으나 오히려 미해결이라는 결론으로 인해 해석의 여지가 많아졌다던가, 끊임없이 대립되지만 변형되는 이미지들의 등장으로 판단을 어렵게 한다는 의견도
SESSION 01
텍스트 마이닝이란?
이모티콘사용
데이터
감정분석
서비스
텍스트앳
텍스트 마이닝이란?
비정형의 텍스트데이터로부터
패턴 또는 관계를 추출하여
새로운 정보를 가공하거나
기존의 정보를 변형하는 과정
SESSION2. 텍스트 마이닝의 기능
1. 문서 범주화와 군
텍스트 생산자가 의도하는 바를 추구하고 달성하기 위해서 텍스트를 사용하는 모든 방식을 말한다. 유머텍스트에는 웃음을 일으키려는 생산자의 의도가 나타난다. 패러디 텍스트에서 원래 텍스트의 원리를 교묘하게 변형시키는 것이나, 수수께끼형 질문에서 수용자가 풀 수 없도록 적당한 방해요소를
텍스트의 담론적 권위나 지위에 의존하지만, 원텍스트의 의미 체계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텍스트를 생산해 내고자 하는 표현방식을 말한다.
② 기존 예술의 모방
패러디란 ‘저명한 원전을 풍자하기 위해 변형을 가한 모방’ 이다. ‘모방, 변형, 풍자’ 가 패러디를 이해하는 키워드다. 우선 기본
1. 패러디의 정의와 텍스트 분석의 방향 제시
- 현실인식의 차이에 의한 비판적 재해석
패러디란 현재를 과거와 닮은 익숙한 이미지로 변형시켜 현재를 과거와 연류시켜 놓은 재기호화 형식이라 할 수있다. 말하자면 원텍스트에서 패러디스트가 자신의 관심을 읽어낸 후 그 원텍스트를 새롭게
변형될 수 있다.
인쇄매체 텍스트와 영상매체 텍스트는 그것 자체를 구성하는 언어 자체에도 차이가 있다. 전자는 문자언어로, 후자는 영상언어로 이루어져 있기에 이 두 언어의 차이가 각 텍스트의 차이로 이어지는 것이다. 문자언어와 영상언어의에 대해 도정일(1998)은 문자언어를 다이제시스(digesis
텍스트의 대화성을 잘 살려내고 있다고 보았으며 현재 방영중인 <논스톱Ⅲ>을 중심 텍스트로 하여 웃음 유발의 과정을 분석해 보았다.
2. 본론
2-1. 논스톱 text 의 언어학적 분절을 통한 보편적 언어의 발견
시트콤은 한 회마다 언제나 2개의 스토리 구조가 존재한다. 시트콤은 이 두 개의 스토리 구
1. 기획의도
(1) 개 관
1) 현대인의 생활 속에 깊게 들어와 있는 매체 광고
우리는 생활 속에서 '광고'라는 말을 헤아릴 수 없이 듣고 이야기하고 있으며 수많은 광고물을 접하면서 살고 있다. 매일 TV나 신문과 같은 대중매체를 통한 광고들뿐만 아니라 거리의 전광판 신문과 함께 배달되는 전단